삼성전자 2023년 하반기 3급 신입사원 DX 부문 서류합격 및 코딩테스트 후기

2023. 11. 6. 10:16취준일기

삼성전자 DX 부문 서류합격 후기 입니다.

 

자기소개서 항목은 제가 2년 전에 지원했을 때랑 크게 바뀐 게 없는 거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제 경험과 문항을 최대한 연관지으려 노력했고, 실제 사례에 기반해 작성하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결과는 서류 합격이었습니다!

 

 

코딩 테스트는 서류 합격 이후 약 1주일 정도 뒤에 치르게 되었습니다.

일요일에 시험을 치르는 점이 직장인도 고려한 거 같아 좋았습니다.

 

약간 불편했던 점은

제가 지방 거주자라서 기차를 미리 예매해야되는데, 고사장이 바로 나오지 않았습니다.

일요일 기차표 구하기 너무 힘든데..

 

저는 삼성 인재개발원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었고, 위치는 경기도 용인이었습니다.

아마 직무별로 같은 시험장인 거 같은데, 시험 보는 곳이 총 세 곳 정도 있고 그 중 랜덤입니다

그래서 기차표를 예매하기가 애매한...

 

삼성 코딩테스트 시험은 오전반과 오후반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오전이 비교적 쉬운 문제가 출제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건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오후반이었습니다.

 

실제 제가 겪었던 시험장에 대해 꿀팁 몇 가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오후 시험자는 미리 도착해도 못 들어갑니다.

- 모든 인원이 시험을 마치고 입구로 나올 때까지 그 다음 시험자는 들어갈 수 없습니다.

2. 안에 편의점이 없습니다. 마실 거 사가시면 좋습니다.

- 다만 테이크아웃 커피처럼 쏟을 위험이 있는 컵은 회수해가니까 뚜껑으로 닫을 수 있는 커피가 좋겠습니다.

- 시험장에 들어가면서 생수 작은 거 한병, 에너지바 하나를 줍니다.

3. 수험표와 신분증은 꼭 챙겨가시길!

4. 시험장에서도 알려주지만, 시험 문제를 열어본 시각이 기록됩니다. 즉, 1번 문제 열어보고 2번 문제 열어보면 카운팅이 같이 되니까.. 가급적 문제 하나를 완전히 풀고 다른 문제를 여는 게 좋겠습니다.

5. C,C++은 Visual Studio, Java는 Eclipse, Python은 PyCharm으로만 풀이가능합니다. 그리고 C++ STL  사용가능합니다.

6. 시험은 노트북으로 보는데 노트북 화면이 정말 작습니다.. 제 체감상 거의 13인치이거나 더 작거나 정도 되는 거 같습니다.

 

 

[시험 대비]

최근 삼성 문제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한 문제, 그리고 자료구조를 최적화하는 문제가 하나씩 나옵니다..

두 번째 문제는 정말.. 풀이를 시간안에 떠올리기 어려웠습니다.

 

저는 시뮬레이션 문제 0.8솔했고.. 아마도 탈락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좀 더 연습해서 다음 공채때는 코테는 무조건 붙도록 하겠습니다

 

 

 

[C++ 풀이 후기]

저만 그랬는지 모르겠는데.. Visual Studio에서 F5를 누르면 디버깅 모드로 진입하잖아요?

근데 이걸로 진입만 하면 에러가 발생하고 꺼져버리더라구요....

 

감독관 분께 말씀드렸었는데.. 제 느낌상으로 감독관분들이 C를 사용하지 않으시는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리를 세번인가 옮겼는데 모든 노트북에서 같은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같이 시험본 스터디원 중에 C로 풀이한 사람이 있었는데, 그 분도 디버깅 안됐다고 하더라구요..

파이썬으로 풀이한 스터디원은 디버깅 문제없었다고 합니다.

 

끝내 안 고쳐졌고 디버깅 없이 문제를 풀었습니다...

이것만 있었어도.. 1솔 했을 거 같은데...

뭐.. 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야 되지 않을까요..

다음 시험은 디버깅 모드 없이 문제를 푸는 방향으로 연습해야겠습니다..